2023-04 |
‘5․18’ 서사의 표면과 ‘여성’ 구술이 만드는 파열 |
한국문학연구
|
2020-12 |
1950년대 말~1960년대 초 북한 과학원의 구전 자료 수집 사업과 '인민창작' 창간의 의미 |
근대서지
|
2020-12 |
‘구비문학’ 현지조사 연구의 윤리적 쟁점과 ‘상호주체적 만남’을 위한 모색 |
고전문학연구
|
2020-06 |
‘5·18 광장’의 ‘애국’ 담론과 ‘여성’의 비가시화: 청취의 연대가 만들어내는 ‘여성’ 발화의 장소 |
경제와 사회
|
2020-05 |
김삼불(金三不)의 판소리 연구와 ‘조선문학사’ 인식 |
韓國古典硏究(한국고전연구)
|
2019-12 |
고정옥의 민요 연구에 나타난 ‘조선민요(朝鮮民謠)’의 ‘암음(暗陰)’ |
비교민속학
|
2019-12 |
‘남성’ 섹슈얼리티 신화의 서사적 계보 탐색 |
젠더와 문화
|
2018-10 |
'5.18'의 기억 서사와 '여성'의 목소리 |
페미니즘연구
|
2018-08 |
‘첫날밤’의 의례적 상징성과 ‘남성성’ 승인의 불안-<첫날밤에 간부(姦夫) 잡은 남자> 이야기를 중심으로- |
비교민속학
|
2018-06 |
한국 구술서사와 ‘여성혐오’ - 구술서사에 나타난 '여성혐오(misogyny)’의 논리와 서사 전략 분석 - |
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
|
2018-03 |
밀양 탈송전탑/탈핵 운동 주체로서의 ‘여성’ - ‘밀양 할매’와 ‘여성 연대(the female solidarity)’ |
동방학지
|
2017-11 |
구술 기억과 서사적 표상 - 밀양 765kV 송전탑 건설 반대 운동 참여자들의 구술 서사를 중심으로 - |
언어사실과 관점
|
2017-10 |
표현의 갈망과 청취의 윤리: 여성 구술의 사회적 역능(力能) |
상허학보
|
2016-11 |
북한 '구전문학' 연구에 나타난 '인민' 담론에 대한 계보학적 탐색 |
韓國古典硏究(한국고전연구)
|
2016-10 |
1960년대 초 북한 잡지 <인민창작> 연구 |
열상고전연구
|
2016-10 |
고정옥의 <조선민요연구>: 탈식민적 전환의 모색과 잉여 |
온지논총
|
2015-10 |
‘구비문학(口碑文學)’이라는 개념과 범주의 형성 과정 탐색 |
열상고전연구
|
2015-09 |
이야기와 노래에 나타난 언어유희-우리말 가지고 놀기 |
새국어생활
|
2015-07 |
구술서사 속 여성 배설물 모티프에 대한 젠더비평적 독해 |
온지논총
|
2015-07 |
‘내면아이(inner child)’ 개념을 활용한 자기 상실 애도의 글쓰기 |
문학치료연구
|
2014-12 |
‘우주의 중심 이동’ 서사와 로컬리티(Locality)의 균열 |
비교민속학
|
2014-02 |
‘마을 소리꾼’의 위상과 역할 |
민속연구
|
2013-11 |
서사 논증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|
작문연구
|